시각 원칙 CNU 박사 학습

Chapter 8 Discussion

 

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변화를 여러 가지 측면(학습 환경, 교육 방법, 교육과정, 교육 콘텐츠 등)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. 다양한 시각자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의 변화를 표현해 주시고 간략한 설명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제 생각에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해 미학은 가장 중요하겠습니다. 기술은 자연스럽게 불안정한 것입니다. 매년 새로운 TV/휴대폰/스마트철판/등 디자인은 나옵니다. 기술은 이렇게 항상 바꾸니까 강사들 기술 집중하면 교수법도 항상 바꿀 수 있겠다.

 

기술대신에 미학의 원칙을 집중하면 모든 기술플랫폼으로 적응할 수 있겠습니다. 미학적으로 예쁜 그림은 휴대폰으로 발표하면 아름답습니다. VR으로 발표하면 아름답습니다. 인터넷으로 발표하면 아름답습니다. 또한, 미학을 공부하면 학습 목표를 더 효율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. 사람들은 대부분 논리적이고 자극한 걸 보면 예쁘다고 생각하겠습니다. 이렇게 미학의 원리를 이용하면 학생들한테 논리적이고 자극한 자료를 발표하겠습니다. 사진이나 그림의 미학적인 원칙을 여기서부터 설명하겠습니다.

 

저의 경험에서 시각 디자인 중요한 점은 두게 있습니다. 먼저, Rule of Thirds (삼분의 일 규칙) 가르쳐서 눈에 즐거운 이미지 어떻게 찍는지 배웠습니다. 밑에 예문을 보세요.

650px-RuleOfThirds-SideBySide

왼쪽 삼분의 일 규칙을 무시하는 사진. 오른쪽 사진은 규칙을 지킨다.

 

삼분의 일 규칙 설명: 한 사진에 수직선 두 개 만들고 수평의 선 두 개 만들어야 합니다. 수평선과 수직선 교차하는 곳에 사진의 가장 중요한 조각을 놓으라고 의미하다. 이 규칙을 지키면 사진의 장력과 에너지 확대 할 수 있습니다.

두 번째 개념 – 시각은 이야기의 종류 구별

Night of the Shining Harbinger

Knights of Finite Resignation 소설에서 나온 그림               예술가 마성훈

 

위에 있는 사진을 깊게 보면 이야기를 알 수 있습니다. 먼저, 달 세 개 있으니까 다른 행성인지 알 수 있습니다. 우리 지구 아니기 때문에 판타지나 SF 소설인지 알 수 있어요. 사람들의 옷과 마차를 보면 발전되지 않은 사회를 인정 할 수 있겠습니다. 폭발 하는 달과 거대한 파도를 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재난에서 생존하는지를 예상 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모든 이야기처럼 그림이 원인과 결과를 논리로 연결하는 것입니다. 그것 때문에 좋은 이야기와 좋은 시각의 개념은 아주 비슷합니다. 둘 다 물건과 경우의 논리적인 관계를 설명하는 것입니다.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w

Connecting to %s

%d bloggers like this: